한국프로축구연맹, 'K리그 중계 가이드라인' 제작

입력2020년 02월 14일(금) 16:45 최종수정2020년 02월 14일(금) 16:45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이 2020시즌 개막을 맞이해 지난해 배포한 'K리그 중계 가이드라인' 초판에 이어 개정판을 제작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K리그 중계방송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식을 공유하며 과거 통일성이 부족했던 중계 품질을 표준화하기 위해 외부 자문위원과 K리그 중계 제작 담당 PD, 카매라맨, 연맹 자체 제작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대표적인 내용 구성은 표준화된 브랜드 구축을 위한 K리그 아이덴티티, 연맹-구단-경기장-중계 제작사 간의 코디네이션, 중계 제작 일반 원리 및 지침, 중계방송 그래픽, 국내외 중계 제작 배급 등이다.

특히 경기별 카메라, 마이크 플랜 및 중계 제작진 배정 기준, 상황별 편집 방법, 제작 장비의 기준, 매치데이 스케쥴 등의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정보 또한 수록되어 있다.

연맹은 향후 현장 운영을 통한 보안 사항 등을 반영해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주관 방송사 및 연맹 자체 제작팀에 배포하여 제작 표준화 및 고품질 중계 제작을 강화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K리그는 지난해부터 경기장 카메라 위치 조정, 새로운 플랫폼 설치 등 중계방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주요뉴스

기사이미지
김다비→TOO·크래비티, '소리바다 어워즈'…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가수 김다비, 크래비티, …
기사이미지
권민아→AOA·FNC 폭로전 종결, 피…
[스포츠투데이 김샛별 기자] 그룹 AOA 前 멤버 지민의 괴롭힘, 소속…
기사이미지
비니·산들→조재윤, '연애는 귀찮…
기사이미지
'이슈 메이커' 한서희, 또 마약 혐의로 구설…
[스포츠투데이 김나연 기자] 가수 연습생 출신 한서희…
기사이미지
'아쉬운 2승' 류현진 6이닝 7K 1실…
[스포츠투데이 김호진 기자]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이 다잡은 …
기사이미지
유튜버 피터박·카걸, 그림 홍보 논…